궁금하세요.


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

최고관리자 0 5,291
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

문  1. 사람의 가장 중요하고 고귀한 목적은 무엇인가?
  답. 사람의 가장 중요하고 고귀한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1) 그분을 영원히 마음을 다하여 즐거워하는 것이다2).

문  2.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이 어떻게 나타나 보이는가?
  답. 사람 안에 있는 자연의 빛과 하나님께서 지으신 만물이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분명히 선포한다1).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영만이 사람들로 하여금 구원을 얻도록 당신을 충분히 그리고 효과적으로 나타내 보인다2).

문  3.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가?
  답. 신ㆍ구약 성경이 곧 하나님의 말씀이며, 신앙과 순종을 위한 유일한 법칙이다1).

문  4.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은 어떻게 드러나는가?
  답. 성경은 그 자체가 하나님의 말씀임을 드러낸다. 즉, 성경은 권위가 있고1) 순수하며2), 모든 부분이 일치를 이루며3), 어느 부분을 보더라도 전체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있는 점4)이 그러하다. 그 뿐 아니라, 성경은 빛을 비추어5) 죄인으로 하여금 확실히 깨닫게 하고 회개케 하며, 믿는 이들을 구원에 이르도록 위로하고 교육하는 능력이 있다. 그러나 성경과 더불어 또한 성경을 가지고 사람들의 마음 속에 확증을 주시는 하나님의 영만이 성경이 곧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알려 주는 것이다6).

문  5. 성경이 주로 가르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성경은 주로 사람이 하나님에 관하여 무엇을 믿어야 할 것인가 하는 것과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의무적으로 하도록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친다1).


하나님에 관하여 사람이 믿어야 하는 것

문  6. 성경은 하나님에 대하여 무엇을 알게 해 주는가?
  답. 성경은 하나님의 삼위일체 되심과1), 그 분의 작정2)과 하나님께서 작정을 수행하심3)을 알게 해 준다.

문  7.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답. 하나님은 영이시다1). 곧, 존재하심2)과, 영화로우심3)과, 복되심4)과, 완전하심5)에 있어서 본래 스스로 무한하신 영이시다. 또한 자족하시고6), 영원하시고7), 불변하시며8),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이시며9), 어디든지 계시고10), 전능하시며11), 모든 것을 아시고, 지극히 현명하시며12), 지극히 거룩하시고13), 지극히 공의로우시며14), 지극히 자비로우시고 은혜로우시며, 오래 참으시며, 선하심과 진리15)가 풍성하신 영이시다.

문  8. 하나님은 몇 분이신가?
  답. 한 하나님, 즉 유일하신, 살아 계시는 참 하나님이시다1).

문  9. 하나님의 신성(神性)에는 몇 위(位)가 계시는가?
  답. 하나님의 신성에는 삼위가 계신다. 즉, 성부(聖父)와 성자(聖子)와 성령(聖靈)이시다. 이 삼위는, 비록 각 위의 고유한 품성은 구별되시지만, 참되시고 영원하신 한 하나님이시며, 본질이 같고 능력과 영광이 동등하다1).

문 10. 신성 안에 있는 삼위의 고유한 품성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답. 성부는 성자를 낳으시고1) 아들은 아버지에게 나셨으며2),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오심을 말하는 것이다3).

문 11. 성자와 성령이 성부와 동등한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어떻게 알도록 되어 있는가?
  답. 성자와 성령이 성부와 동등하신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성경이 나타내 보인다. 즉 하나님께만 어울리는 이름1)과 속성2)과 일3)과 예배4)를 성 삼위 하나님께 돌리고 있다.

문 12. 하나님의 작정(作定)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작정은 그분의 뜻에서 나오는, 지혜롭고, 자유로우며 거룩한 행위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시간 세계에 일어날 모든 것을, 특히 천사들과 사람들에 관하여, 영원 전부터 당신의 뜻대로 미리 정하셨다1).

문 13. 하나님께서 천사와 사람을 두고 특별히 작정하신 것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는 순전한 사랑에서, 그리고 당신의 영화로운 은혜에 대하여 찬양 받으시기 위하여, 적절한 때에 나타내 보이시고자, 영원하고 불변적인 결정을 내리셔서 어떤 천사들은 영광을 얻도록 선택하셨다1).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어떤 사람들은 영원한 생명으로 선택하시고 그 방법도 강구하셨다2). 그리고 또한 당신의 주권적인 능력과 당신의 뜻에서 나온 헤아릴 수 없는 지혜를 따라 (이 지혜를 따라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기뻐하시는 대로 은혜를 베풀기도 하시고 거두시기도 하신다), 당신의 공의의 영광에 대한 찬양을 받으시고자 남은 사람들은 그들의 죄에 대하여 벌을 받도록 그냥 내버려두시든지 불명예와 진노 아래 있도록 미리 정하신 것이다3).

문 14.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경륜을 어떻게 집행하시는가?
  답.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경륜을 착오 없이 미리 아시는 지식과 당신 자신의 뜻에서 나온 자유롭고 불변하는 지혜를 따라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는 일로 집행하신다1).

문 15. 창조하시는 일은 무엇인가?
  답. 창조하시는 일은 하나님께서 태초에 하신 일인데, 능력의 말씀으로 세계와 그 안에 있는 만물을 손수 엿새만에 모두 아주 좋게 만드셨다1).

문 16. 하나님께서 천사들은 어떻게 창조하셨는가?
  답. 하나님께서는 모든 천사들을1) 죽지 않고2) 거룩하며3), 지식4)과 능력5)이 뛰어나서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일을 수행하며,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는 영6)들로 창조하셨다7). 그러나 그들은 변화의 세계에 속하는 존재들이다8).

문 17.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창조하셨는가?
  답. 하나님께서 모든 다른 피조물을 만드신 이후에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다1). 하나님께서는 땅의 흙으로 사람의 몸을 빚으시고2) 남자의 갈비뼈로 여자를 빚으셔서3) 그들에게 생동하며 생각하고 죽지 않는 영혼을 부여하셨다4). 그리고 지식5)과 의로움과 거룩함6)에 있어서 당신의 형상을 따라7) 지으셨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 속에 기록하신 율법과8) 그 율법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9)을 가졌으며, 모든 피조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가졌다10). 그러나 그들은 타락하고 말았다11).

문 18. 하나님께서 섭리(攝理)하시는 일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섭리하시는 일은 당신이 지으신 피조물을 지극히 거룩하고1) 지혜롭고2) 능력 있게 보존하시고3) 다스리시는4)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5) 피조물들에게  명하시는 일과 그들의 모든 행위 역시 섭리하심이다6).

문 19. 천사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섭리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은 어떤 천사들에게는 죄를 범하여 정죄를 당하도록1) 당신의 섭리로써 허락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죄를 범하지 않도록 말리시고 명령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의지로, 그리고 다시는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죄와 형벌에 빠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모든 행위를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섭리하신 것이다2). 그리고 다른 천사들은 거룩하고 복되게 세우셔서3) 그 기쁘신 뜻대로 그의 능력과 자비와 공의를 집행하므로 수종들게 하셨다4).

문 20. 사람을 창조하실 때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는 무엇인가?
  답. 사람을 창조하실 때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는 그를 낙원에 두어 낙원을 가꾸게 하시고 땅에서 나는 실과를 먹을 수 있는 자유를 주신 것이다1). 그리고 모든 피조물을 그의 지배 하에 있게 하시며2), 그를 돕도록 결혼을 제정해 주시며3),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게 하셨다4). 또한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을 제정하시고5), 사람이 항상 인격적이며 온전히 순종한다는 조건으로6) 생명 나무를 담보로 하는 생명의 언약을 맺으셨다7). 그러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못하도록 금하셨다. 먹을 때에는 죽음의 고통8)이 따른다는 것이었다.

문 21. 사람이 하나님께서 그를 최초에 지으실 때의 상태를 계속 유지했는가?
  답. 우리의 첫 조상은 자신들의 뜻대로 행할 수 있는 자유를 가졌지만, 사탄의 유혹을 받아 금단의 열매를 먹음으로써 하나님의 계명을 어겼다. 그럼으로써 그들은 처음 창조함을 받을 때의 무죄한 상태로부터 타락하였다1).

문 22. 모든 인류가 첫 사람이 범죄 하였을 때 함께 타락하였는가?
  답. 아담은 공적인 인물로서 언약을 맺었으므로, 그 언약은 아담 자신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그의 후손에게도 해당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연적인 질서를 따라 그에게서 난 모든 인류가1) 아담 안에서 죄를 범하였으며, 처음 범죄가 있었을 때 그와 함께 타락하게 된 것이다2).

문 23. 타락으로 인하여 인류는 어떤 상태에 처하게 되었는가?
  답. 타락으로 인하여 인류는 죄와 비참한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1).

문 24. 죄는 무엇인가?
  답. 죄는 이성을 가진 피조물에게 법칙으로 주신 하나님의 율법 가운데 그 어느 것이라도 범하는 것이나 순종함에 부족한 것을 말한다1).

문 25. 사람이 빠지게 된 죄의 상태는 어디에 근거한 것인가?
  답. 사람이 빠지게 된 죄의 상태는 아담이 처음으로 죄를 지었을 때의 죄책(罪責)1)에 근거한다. 그리고 그가 지음 받았을 때 가졌던 의로움이 결여되게 되었고, 그의 성품이 부패하게 되므로 전적으로 의욕을 상실하게 되고 무능하게 되었으며, 영적으로 선한 모든 것에 반대할 뿐 아니라, 모든 악에 전적으로, 그리고 계속적으로 기울게 된 것이다2). 이러한 성향이 곧 원죄라는 것이며, 모든 실제적인 범죄가 이로부터 발전하는 것이다3).

문 26. 원죄가 어떻게 우리의 첫 조상으로부터 후손에게로 전수되는가?
  답. 원죄는 우리의 첫 조상으로부터 후손에게 자연적인 출생을 통하여 전수된다. 그들에게서 나게 되는 모든 자손들이 죄 가운데 잉태되고 탄생하는 것이다1).

문 27. 타락으로 말미암아 인류가 빠지게 된 비참한 상태는 무엇인가?
  답. 타락은 인류로 하여금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길을 상실하게 하였으며1), 하나님께서 불쾌하게 여기시는 일과 저주를 초래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는 날 때부터 진노의 자식이요2) 사탄에게 얽매인 노예이며3), 이 세상에서와 다가올 세상에서 벌을 받아 마땅하다4).

문 28. 이 세상에서 받는 죄의 형벌은 무엇인가?
  답. 이 세상에서 받는 죄의 형벌은, 먼저 내적인 것으로 말하자면 마음의 눈이 어두운 것1), 버림받은 우둔한 감각2), 해괴한 망상3), 강퍅한 마음4), 양심의 공포5), 비열한 욕정6)이다. 외적인 것으로는, 우리 때문에 피조물들에게 내린 하나님의 저주7)와, 또한 죽음 그 자체와 함께 우리의 몸과 이름들과 재산 및 인간 관계에, 또는 우리의 직업에 내리는 다른 모든 재앙들이다8).

문 29. 장차 오는 세상에서 받는 죄의 형벌은 무엇입니까?
  답. 장차 오는 세상에서 받는 죄의 형벌은 하나님의 위로하시는 임재로부터 영원히 분리되는 것과 영과 육이 아울러 한 시도 쉼 없이 영원한 지옥 불에서 받게 되는 지극히 비참한 고통이다1).

문 30.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류를 죄와 비참한 상태에서 멸절 되도록 내버려두셨는가?
  답. 하나님께서는 일반적으로 행위 계약이라고 불리는 첫 언약을 파기함으로1) 말미암아 빠지게 된 죄와 비참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을 모두 다 내버리시지는 않았다2).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순전하신 사랑과 자비로 당신의 택자들을 구원하셔서, 일반적으로 은혜의 계약이라고 불리는 둘째 언약으로 구원의 세계로 인도하신다3).

문 31. 은혜 계약은 누구와 맺어진 것인가?
  답. 은혜의 계약은 둘째 아담이 되시는 그리스도와 맺어진 것으로서, 그분 안에서 그분의 자손 격인 모든 택자들과 맺으신 것이다1).

문 32. 둘째 언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는 어떤 것인가?
  답. 둘째 언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는 하나님께서 자의로 죄인들을 위하여 중보자를 마련해 주시고1), 중보자를 통하여 삶과 구원을 주시는 것이다2). 그리고 죄인들로 하여금 중보자와 관계를 갖도록 하시는데, 그 조건으로 믿음을 요구하시며3), 택함을 받은 모든 사람들에게 약속한 대로 성령을 주셔서4) 믿게 하시며 다른 모든 구원의 은혜를 주신다5). 그리하여 택함을 받은 사람들로 하여금 거룩하게 순종하도록 하신다. 이러한 순종은 곧 그들이 참으로 하나님을 믿고6) 감사한다는 증거가 되는 것이다7).

문 33. 은혜 계약은 늘 같은 방법으로 집행되는가?
  답. 은혜 계약은 항상 같은 방법으로 집행된다. 그러나 구약 아래 집행되는 것과 신약 아래 집행되는 것은 서로 다르다1).

문 34. 은혜 계약이 그러면 구약 아래 어떻게 집행되는가?
  답. 은혜 계약은 구약 아래에서는 약속1)으로, 예언2), 희생3), 할례4), 유월절5) 및 다른 절기와 의식들로 집행이 된다. 그런데 이러한 모든 것들은 오실 그리스도를 예표(豫表)하는 것이며 택함을 받은 사람들이 약속된 메시아를 믿는 믿음 안에서 충분히 양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다6). 당시에도 택함을 받은 사람들은 약속된 메시아를 통하여 온전히 죄사함을 얻고 영원한 구원을 얻었던 것이다7).

문 35. 은혜 계약이 신약 아래서는 어떻게 집행되는가?
  답. 신약 아래서 그리스도는 실체로서 나타나 보이셨는데, 동일한 은혜 계약은 말씀이 전파될 때1)와 세례와 주의 성찬이 집례될 때2) 집행되었으며 현재도 집행되는 것이다. 그럴 때 은혜와 구원은 모든 나라 백성들에게 더욱 충만하고 분명하며 효과적으로 베풀어지는 것이다3).

문 36. 은혜 계약의 중보자는 누구인가?
  답. 은혜 계약의 유일하신 중보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1). 그분은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2)이시므로, 성부와 한 실체이시고 동등하시며, 시간 세계 안에서 사람이 되셔서3) 하나님이시면서 사람이시었고 지금도 계속 그러하시다. 그분의 신성과 인성은 완전히 구별되지만 영원히 한 인격이시다4).

문 37.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가 어떻게 사람이 되셨는가?
  답.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는 참 몸과 합당한 영혼을 취하심으로써 사람이 되셨다1). 그분은 성령의 능력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즉 마리아의 실체의 몸에 잉태되어 그 몸에서 탄생하셨으나2) 죄는 없으시다3).

문 38. 중보자가 하나님이시어야 하는 것은 왜 그런가?
  답. 중보자가 하나님이시어야 하는 것은 그의 인성이 하나님의 무한하신 진노와 사망의 권세 아래 침몰하는 것으로부터 방지하고 지탱하기 위한 것이다1). 그리고 그분의 고난과 순종과 중재하심에 가치와 효능을 주시는 것이다2). 그 뿐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며3), 하나님의 은총을 간구하고4), 특별한 백성을 값 주고 사며5), 그들에게 그분의 영(성령)을 주시고6), 그들의 모든 원수를 정복하여7) 영원한 구원을 주시기 위해서이다8).

문 39. 중보자가 사람이어야 하는 것은 왜 그런가?
  답. 중보자가 사람이어야 하는 것은 그분이 우리의 성정(性情)을 향상시키시며1), 율법에 순종하심을 보이시며2), 고난을 받으시고 우리를 위하여 중재하시며3),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시고자 함이었다4). 그리하여 우리가 양자가 되고5) 위로를 받아 대담하게 은혜의 보좌로 나아갈 수 있게6) 하고자 함이었다.

문 40. 중보자가 하나님이시면서 동시에 사람으로서 한 인격을 이루시는 것은 왜 그런가?
  답. 하나님과 사람을 화해시키는 일을 하도록 되어 있는 중보자는 하나님이시면서 또한 사람이어야 한다. 이 신인(神人)은 한 인격이시며 신성과 인성에게 각기 부합하는 일들을 우리는 그저 하나님의 일로 받아들여야 한다1). 우리는 그것을 전 인격에 속하는 일로 믿는 것이다2).

문 41. 우리의 중보자를 왜 예수라고 하는가?
  답. 우리의 중보자는 당신의 백성을 죄로부터 구원하시기 때문1)에 예수라고 부른다.

문 42. 우리의 중보자를 왜 그리스도라고 부르는가?
  답. 우리의 중보자를 그리스도라고 부르는 까닭은, 그분이 성령으로 한량없이 기름 부음을 받으셨기 때문이다1). 그리하여 구별되셨으며, 자신을 낮추신 가운데서나 높이 들림을 받으신 가운데서, 모든 권위와 능력을 충만히 부여받으셔서2) 당신의 교회의 선지자3)요 제사장4)이요 왕5)의 직능을 다하시는 것이다.

문 43.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선지자의 직능을 다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교회의 덕을 세우는 일과 구원에 관한 모든 일에서1) 그리고 하나님의 완전하신 뜻2)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행하심으로3), 또한 그의 성령과 말씀을 통하여4) 모든 세대의 교회에게 계시하심으로5) 선지자의 직분을 수행하십니다.

문 44.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제사장의 직능을 다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의 죄를 사하시고자 자신을 하나님께 흠 없는 희생 제물로 단번에 드리심1)으로써,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계속 중보의 일을 하심으로써 제사장의 직능을 다하신다2).

문 45.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왕의 직능을 다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을 세상으로부터 자신에게로 불러내시고1) 그들에게 직분2)과 법3)을 주시고 책망하심으로써4) 왕의 직능을 다하신다. 이를 통하여 주님께서는 그들을 눈에 보이게 다스리시는 것이다. 또한 그리스도께서는 택함을 받은 자들에게 구원의 은총을 부여하신다5). 그리고 그들이 순종하면 상을 주시고6), 범죄 하면 징계하시며7), 또한 그들이 시험을 당하고 고난을 당하거나 원수를 제압하고 정복할 때8) 그들을 보존하시고9) 도우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영광10)과 백성들의 유익을 위하여 모든 사물을 능력 있게 주관하신다11). 그리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복음을 순종치 않는 나머지 사람들에게 원수를 갚으심으로써12) 왕의 직능을 다하신다.

문 46. 그리스도께서 스스로를 낮추신 상태는 어떠한가?
  답.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낮추신 상태는 잉태되시고 탄생하시며 사시고 죽으시고 죽은 후 부활하시기까지 우리를 위하여 자신의 영광으로부터 자신을 비우시고 종의 형상을 입어 낮아지신 것이다1).

문 47. 그리스도께서 잉태되시고 탄생하실 때 어떻게 자신을 낮추셨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잉태되시고 탄생하심으로 자신을 낮추셨다. 영원 전부터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나님의 품에 계셨으나, 비천한 여자의 몸에 잉태되시고 탄생하심으로써 기꺼이 시간 세계 안에 인자(人子)가 되셨다. 그리고 비천한 사람들이 겪는 것보다 더 열악한 환경을 경험하셨다1).

문 48.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사시면서 어떻게 자신을 낮추셨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에 사시면서 율법에 순종하심으로 자신을 낮추셨다1). 그럼으로써 율법을 완성하셨다2). 그리고 세상 사람들의 모욕3)과 사탄의 유혹을 견디셨으며4), 모든 인간들이 다같이 경험할 수 있는 악과 특히 자신을 비하하신 처지에서 겪게 마련인 육적인 연약함5)을 견디어 내셨다.

문 49. 그리스도께서 죽으실 때 어떻게 자신을 낮추셨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죽으실 때 자신을 낮추셨다. 유다에게 배신을 당하시고1) 제자들에게 버림을 당하셨으며2), 세상 사람들로부터 조롱을 받으시고 배척을 당하셨다3). 빌라도에게 정죄를 받으시고 병사들의 고문을 당하셨다4). 죽음의 공포와 어둠의 세력과 싸우시면서 하나님의 무서운 진노를 몸소 느끼시며5) 자기 몸에 지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고통스럽고 수치스러운 십자가의 저주받은 죽음6)을 견디심으로써 속죄의 제물로 당신의 생명을 희생하셨다7).

문 50.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후에 자신을 낮추신 일은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후에 자신을 낮추신 일은 장사되셔서1) 사흘만에 부활하시기까지 계속 죽은 자로서 죽음의 세력 아래 계신 것이다2). 이 일을 가리켜 "지옥에 내려가시고"라고 표현해 왔다.


문 51. 그리스도의 높이 들리심이라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답. 그리스도의 높이 들리심이라는 것은 그분의 부활1)과 승천하심2)과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 계신 것3)과 장차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것4)을 다 포괄하여 말하는 것이다.

문 52. 그리스도께서는 부활에서 어떻게 높이 들리셨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부활에서 높이 들리신 것이다. 그분은 죽었음에도 불구하고 썩지 않으셨으며1) (죽음이 그분을 가둘 수 없었다), 고난 받으신 바로 그 몸을 가지셨다2). 그 몸은 육체의 기본적인 성질을 다 갖추신 몸이었다. (그러나 죽을 수밖에 없거나 세상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연약함을 지닌 것은 아니었다.) 그분의 몸은 영혼과 참으로 연합하여3) 사흘 되는 날 죽은 자 가운데서 자신의 힘으로 다시 살아나셨다4). 그럼으로써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5) 선포하셨으며,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셨고, 죽음을 이기시고 죽음의 권세를 가진 자를 정복하셨다. 그리하여 산 자6)와 죽은 자7)의 주가 되셨다8). 그 뿐 아니라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것을 교회의 머리되신9) 공인10)으로서 행하셨다. 신자들에게 의롭다 함을 주시고11), 그들을 은혜 가운데 생동하게 하시며12), 원수와 싸울 때 도우시며13), 마지막 날에 그들이 죽음에서 부활할 것을 확증하셨다14).

문 53.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심으로 어떻게 높이 들리셨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승천하심으로 높이 들리셨다. 주님께서는 부활하신 후에 사십일 동안 지상에 계시는 동안에 사도들에게 자주 나타나셔서 그들과 담화를 나누시면서 하나님 나라의 일들에 관하여 말씀하셨으며1), 모든 나라 백성들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부탁하셨다2). 우리의 인성을 가지시고 우리의 머리되신3) 주님께서는 원수를 이기시고4) 사람들이 보는 가운데서 하늘 높이 올라가셨다. 거기서 우리에게 주실 은사를 받으시고5) 우리로 하여금 하늘 나라에 애착을 가지도록 하시며6), 우리를 위하여 있을 곳을 준비하신다7). 그곳은 주님께서 계시는 곳이다. 세상 끝 날에 재림하실 때까지 주님은 그곳에 계신다8).

문 54.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높이 들리셔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높이 들리셔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다. 주님은 신인(神人)으로서 하나님 아버지의 지극하신 은총을 입으셔서1), 기쁨2)과 영광3)뿐 아니라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만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충만히 가지시고4), 당신의 교회를 모으시고 보호하시며, 성도들의 원수를 굴복하게 하신다. 주님의 사역자들과 백성들에게 은사와 은혜를 베푸시며5), 그들을 위해 중재하신다6).

문 55.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중재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나라에서 아버지 앞에 계속 우리의 인성을 가지신 모양으로 나타나 보이시며1), 지상에서 순종하시고 희생이 되신 공로를2) 모든 신자들에게 입혀 주시려는 당신의 뜻을 선포하신다3). 성도들을 고발하는 모든 송사에 대하여 답하시며4), 그들에게 양심의 호소를 하게 하시며5), 날마다 실패함에도 불구하고 담대하게 은혜의 보좌로 나아가게 하시며6), 성도들의 모습 그대로7)를 받으시며, 그들의 봉사를 받으신다8).

문 56.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심판하러 다시 오실 때 어떻게 높이 들림을 받으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1)는 세상을 심판하러 다시 오실 때도 높이 들림을 받으신다. 사악한 사람들에게 불공정하게 재판을 받으시고 정죄를 당하신 주님께서는 마지막 날에 큰 권세를 가지시고 당신 자신의 영광과 아버지의 영광을 충만하게 나타내시면서2) 당신의 모든 거룩한 천사들을 대동하고3) 오실 것이다. 천사들은 함성을 지르고, 천사장은 목소리를 높이 외치며, 하나님의 나팔을 불면서4) 올 것이다. 그 날에 주님께서는 세상을 의로 심판하실 것이다5).

문 57. 그리스도께서 중재하심으로 우리로 하여금 무슨 유익을 얻게 해 주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중재하심으로 우리로 하여금 은혜의 계약에 따르는 다른 모든 유익과2) 구속함을 얻게 해 주신다2).

문 58.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얻게 해 주시는 유익에 참여하는 자가 될 수 있는가?
  답.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얻게 해 주시는 유익을 우리에게 적용함으로써1) 참여자가 되었다. 적용하는 일은 특별히 성령 하나님께서 하신다2).

문 59. 누가 그리스도를 통하여 얻는 구속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가?
  답. 구속은 그리스도께서 값 주고 사신 모든 성도들에게 확실하게 적용될 뿐 아니라, 그 효능을 깨달아 알게 해 주신다1). 즉 그들은 성령에 의하여 복음을 따라 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2).

문 60. 복음을 들어본 적이 없어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고 믿지도 못하는 사람들은 자연의 빛을 따라 삶으로써 구원을 받을 수 있는가?
  답. 복음을 들어본 적이 없어서1)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도 못하고2) 믿지도 못하는 사람들은 자연의 빛을 따라3), 혹은 그들이 믿는 종교를 따라 아무리 열심히 산다고 하더라도 구원을 받지는 못한다4). 그리스도 안에서만 구원이 있고, 다른 아무에게서도 구원은 없다. 그리스도는 그의 몸된 교회만을 구원하시는 구세주이시다5).

문 61. 복음을 듣고 교회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다 구원을 얻는가?
  답. 복음을 듣고 보이는 교회 안에서 사는 사람들이 모두가 다 구원을 얻는 것은 아니다. 보이지 않는 교회의 참된 지체가 되는 사람들만이 구원을 얻는다1).

문 62. 보이는 교회란 무엇인가?
  답. 보이는 교회는 모든 시대를 통틀어 세계 각처에서 참된 종교를 고백하는 사람들1)과 그들의 자녀들2)로 구성된 공동체이다.

문 63. 보이는 교회가 누리는 특권은 무엇인가?
  답. 보이는 교회는 하나님의 특별하신 보호와 다스리심을 받는 특권을 누린다1). 시대마다 일어나는 원수들의 반대에 부딪힘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보호를 받고 보전되는 것이다2). 그리고 성도의 교제와 구원의 일반적인 방법을 향유하며3), 주님을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을 것이며4) 주님께 오는 자는 한 사람도 버리지 않으실 것이라고 증거 하는 복음 사역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모든 지체에게 주시는 은혜를 누린다5).

문 64. 보이지 않는 교회가 무엇인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는 머리되신 그리스도 아래 여태껏 회집되어 왔었고, 현재도 회집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회집될 택함을 받은 온 백성이다1).

문 65. 보이지 않는 교회의 지체들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누릴 특별한 유익은 무엇인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지체들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영광 가운데 주님과 더불어 연합하며 교제하는 특권을 누린다1).

문 66. 택함을 받은 자가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연합은 무엇인가?
  답. 택함을 받은 자가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연합은 하나님의 은총의 사역이다1). 그 연합을 통하여 그들은 그리스도에게 영적이고 신비적이면서도 실제적으로, 그리고 분리될 수 없도록 그들의 머리요 남편되시는 그리스도에게 접붙임을 받는 것이다2). 그것은 그들이 유효한 부르심을 받아 이루어진다3).

문 67. 유효한 부르심은 무엇인가?
  답. 유효한 부르심은 하나님께서 전능하신 능력과 은혜로 하시는 일이다1). 그것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를 향한 자의적이고 특별한 사랑에서 나온 것이며, 성도들에게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택하시도록 할 아무런 근거도 없다2).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정하신 때에 그들을 당신의 말씀과 성령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부르시고3) 인도하신다. 그들의 마음을 구원의 빛으로 밝히시며4), 그들의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능력으로 결정하게 하신다5). 그리하여, 비록 죄로 죽었지만, 당신의 부르심에 자의로 응답하게 하시며 당신께서 주시는 은총을 받게 하시고 끌어 안게 하시는 것이다6).

문 68. 택함을 받은 자들만이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는가?
  답. 택함을 받은 사람들만이 모두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는다1). 말씀의 사역을 통하여 때로는 외적으로 부르심을 받아2) 어느 정도 성령의 일반적인 사역을 경험하지만3), 그들에게 제공되는 은혜를 고의로 소홀히 하거나 멸시하는 자는 불신앙에 그대로 내버려둠을 당하여4)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오지는 못한다.

문 69. 보이지 않는 교회의 지체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갖는 은혜의 교제는 무엇인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지체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갖는 은혜의 교제는, 그들이 의롭다 함을 받고1), 양자가 되고2), 성화 되며, 그밖에 이생에서 그와 연합함을 나타내는 그 어떠한 일이 진행될 때, 그리스도의 중보하시는 효능에 참여하는 것이다3).

문 70. 칭의가 무엇인가?
  답. 칭의는 죄인들에게 하나님께서 자의로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이다. 하나님께서는 의롭다함을 주심으로1) 죄인들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며, 그들을 받아들여 주시고2) 의로운 사람으로 간주해 주시는 것이다. 죄인들 속에 무슨 일이 일어나거나 혹은 그들이 무슨 일을 해서가 아니고3), 다만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하신 순종과 보상하시는 속죄 까닭에 하나님께서 죄인들에게 부여하시는 것인데4), 믿음으로만 받는 것이다5).

문 71. 칭의가 어떻게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은혜의 행위인가?
  답. 비록 그리스도께서는 순종하심과 죽으심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사람들을 대신하여 하나님의 공의를 적절하게, 실제적으로, 그리고 충분하게 만족시키셨지만1),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요구하실 담보로부터 보상을 받으실 터이므로, 사람들에게 이 담보를, 즉 자신의 의로움을 부여하시는 당신의 독생자를 주셨다2).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의롭다고 하심에 대하여3) 믿음 이외4)에는 아무것도 요구하시지 않았다5). 믿음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이요, 그들의 칭의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거저 주시는 은혜이다6).

문 72. 의롭게 하는 믿음은 무엇인가?
  답. 의롭게 하는 믿음1)은 죄인의 마음 속에 성령과2)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 하여 구원을 베푸시는 은총이다. 사람은 죄와 비참한 처지를 깨달으며3), 자신을 비롯하여 다른 아무 피조물도 자신을 그의 상실된 처지에서4) 회복할 능력이 없음을 깨달아, 복음이 말하는 약속의 진리에 동의5)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받아들이고 의지하며, 죄를 용서받고6) 구원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 자신을 용납하시고 의롭게 보아주시도록 간구하는 것이다7).

문 73. 믿음이 어떻게 죄인을 하나님께서 보시는 가운데 의롭게 하는가?
  답. 믿음은 죄인을 하나님께서 보시는 가운데 의롭게 한다. 그러나 칭의와 함께 주시는 다른 은혜나 칭의의 열매로 맺어지는 선한 일 때문에1) 믿음이 죄인을 의롭게 하는 것은 아니며, 믿음의 은혜나 믿음에서 난 어떤 행위가 의롭다 함을 주는 것도 아니다2). 믿음은 다만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받아들이고 적용하게 하는 도구와 같은 것일 뿐이다3).

문 74. 양자로 삼는 것은 무엇인가?
  답. 양자로 삼는 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1), 그리고 그분을 위하여 자의로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이다2). 양자로 삼으심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모든 사람들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로 받아들이시며3), 당신의 이름을 그들에게 붙여 주시고4), 아들의 영을 그들에게 주신다5).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아버지와 같이 돌보시고 다스리시며6), 하나님의 아들들이 누리는 모든 자유와 특권을 허락하신다. 모든 약속을 이어 받을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을 함께 나누는7) 상속자로 삼으신다.

문 75. 성화란 무엇인가?
  답. 성화는 하나님의 은혜의 사역이다.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에 성도가 되도록 하나님께로부터 택함을 받은 사람들이, 시간 세계에서 하나님의 영의 능력 있는 역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적용 받아 그들의 전 인격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새롭게 되는 것이다1). 날마다 생활 속에서 회개하며, 다른 모든 구원의 은총을 마음 속에 받아들이는 것이다2).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가 끓어오르고 증가되며 강력해져서3) 성도들은 죄에 대하여서는 더욱 더 죽고, 다시 일어나 새로운 삶을 사는 것이다4).

문 76. 생명을 얻게 하는 회개는 무엇을 말하는가?
  답. 생명을 얻게 하는 회개는 구원의 은혜이다1). 그것은 죄인의 마음에 하나님의 영과 말씀을 통하여2) 일어나는 것이다. 사람이 보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는 지경에 있을 뿐 아니라3), 더럽고 추한 죄 가운데4) 있더라도,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비를 깨닫고 참회하면서, 자기의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죄를 미워하는 것이다5). 그래서 모든 죄를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서고6), 모든 일에 새롭게 순종하는 가운데서7)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사는 것을 목적으로 삼으며, 그러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다.

문 77. 의롭다 함을 받는 것과 성화 되는 것은 어떤 점이 다른가?
  답. 성화는 칭의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지만1), 그 둘이 같지가 않다. 하나님께서는 칭의에서 그리스도의 의를 입혀 주시며2), 성화에서는 당신의 영이 은총을 부어 주신다3). 칭의로는 죄를 용서해 주시고4), 성화로는 죄를 이기게 하신다5). 칭의를 통하여 모든 신자들은 하나님의 벌하시는 진노로부터 면제를 받게 되며, 칭의는 이 생에서도 완전하여 신자들이 다시금 정죄되는 일이 없다6). 그러나 성화의 경우는 사람에 따라 같지가 않다7). 그 뿐 아니라 이 생에서 아무도 완전한 성화에 달할 수는 없고8) 다만 완전을 향하여 성장해 갈 뿐이다9).

문 78. 신자들이 성화를 완전히 성취할 수 없는 것은 왜 그런가?
  답. 신자들은 그들의 모든 부분에 숨어 있는 죄의 잔재 때문에, 그리고 영을 끊임없이 거스르는 육의 정욕 때문에, 성화를 완전히 달성할 수 없다. 그들은 유혹에 잘 넘어가고, 많은 죄에 빠지기도 하며1), 영적인 봉사를 못하도록 저지를 당한다2). 그리고 신자들이 하는 최선의 일도 하나님 보시기에는 불완전하며 정결하지 못한 것이다3).

문 79. 참 신자들도 그들이 불완전하며 많은 유혹과 죄에 빠짐으로 말미암아 은혜의 자리에서 떨어져 나가게 되는가?
  답. 하나님의 변하지 않는 사랑과1) 하나님께서 신자들을 끝까지 붙드시는 은혜(견인)를 베푸시는 당신의 작정2)과 언약 때문에, 그리고 그들이 그리스도와 분리될 수 없는 연합3)을 이루고 있으며, 그리스도께서는 신자들을 위하여 계속 중재하고 계시며4), 성령과 하나님의 씨가5) 그들 안에 거하고 있기 때문에, 참 신자들은 은혜의 자리에서 완전히 혹은 끝끝내 타락할 수는 없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에 이르는 믿음을 보시고 지켜 주시는 것이다6).

문 80. 참 신자들이 은혜 아래 있다는 사실과 끝까지 붙드심을 받아 구원을 이룬다는 사실은 어김없이 보증되는 것인가?
  답. 그리스도를 진실히 믿고 그분 앞에서 선한 양심으로 살고자 애쓰는 사람들은, 무슨 특별한 계시를 받는 일이 없이, 하나님의 신실한 약속에 근거한 믿음을 가질 때 자신들이 은혜 아래 있으며 끝까지 붙드심을 받아 구원을 이룬다는 사실을 어김없이 보증 받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생명을 약속하시는 은혜들을 받은 사실을 성도들로 하여금 분별할 수 있게 해 주시며, 자신들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그들의 영으로 더불어 증거해 주시는 성령께서 보증해 주신다1).

문 81. 모든 시대의 진실한 신자들이 현재 은혜 아래 있으며, 그들이 장차 구원을 얻을 것이라는 사실이 보증(확신)되는가?
  답. 은혜와 구원의 보증(확신)은 신앙의 본질에 속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된 신자들은 오래 기다려서1) 마침내 구원의 확신을 얻을 수도 있다. 구원의 확신을 향유하게 되고 난 이후에도 여러 가지 심신의 이상(異常)과 죄, 유혹, 패배의식 등을 통하여 구원에 대한 확신이 약화되거나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도 있다2). 그러나 그들은 내버려둠을 당하지는 않는다. 하나님의 영은 신자들이 완전한 절망에 빠지지 않도록3) 늘 같이하시고 도우신다.

문 82.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나누는 영광의 교제는 어떠한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더불어 나누는 영광의 교제를 이미 이 생에서와1) 죽은 직후에2) 누리며, 부활과 심판 날3)에 완전히 누리는 것이다.

문 83.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이 생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교제는 무엇인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은 이 생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첫 열매에 대한 지식을 얻는다. 성도들은 그들의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지체들이므로, 주님 안에 있으면서 주님이 충만히 소유하고 계시는 영광을 함께 누린다1). 그리고 그 영광을 열망할 때, 하나님의 사랑2)을 깨닫게 되며, 마음에 평안과 성령 안에서 기쁨을 누리며, 영광의 소망을3) 갖게 된다. 그 반면에, 하나님께서 진노하신다는 느낌과 양심의 공포와 장차 올 심판에 대한 두려움은 악한 자들이 죽음 후에 견디어야 하는 고통의 시작이다4).

문 84. 모든 사람은 죽게 마련인가?
  답. 죄의 값은1) 사망이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으므로, 모든 사람은 다 한번 죽게 마련이다2).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기 때문이다3).

문 85. 죄의 값은 사망이라면 의로운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죄 사함을 받았는데도 왜 죽음에서 구원을 받지 못하는가?
  답. 의인은 마지막 날에 죽음에서부터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죽음에서도 사망이 쏘는 살과 저주로부터1) 구원함을 받는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비록 죽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사랑으로2) 그들을 죄와 비참으로부터 완전히 해방시켜 주시며3),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 중에 교제할 수 있도록 능력을 주셔서, 그리로 들어가게 해 주신다4).

문 86.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죽은 직후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교제는 무엇인가?
  답.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죽은 직후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교제는 그들의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지극히 높은 천당으로 영접을 받아, 거기서 빛과 영광 가운데 계신 하나님을 뵈오며1), 그들의 몸의 완전한 구속을 기다린다2). 그들의 몸은 죽은 가운데서3)도 계속 그리스도와 연합된 상태에 있으며, 마지막 날에 그들의 영혼과 다시금 연합4)할 때까지 침상에서 자듯이 무덤에서 쉰다. 그러나 악인이 죽으면, 그들의 영혼은 지옥으로 던짐을 받아 고통과 칠흑 같은 어둠에 머물게 된다. 그들의 몸은 부활과 최후의 심판 날까지5) 마치 감옥에 갇혀 있듯이 무덤에 있게 된다.

문 87. 부활에 관하여서 우리는 무엇을 믿어야 하는가?
  답. 우리는 마지막 날에, 의인이나 불의한 자를 불문하고, 죽은 자들이 모두 다 부활할 것임을 믿는다1). 그 때에 살아 있는 사람들은 순식간에 변화될 것이다. 그리고 무덤에 있는 죽은 자들의 몸은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일으킴을 받아 그들의 영혼과 다시 연합하여2) 영원히 있게 될 것이다. 의인의 몸은, 그리스도의 영에 의하여, 그리고 그들의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부활을 힘입어, 능력으로 영적이며 썩지 않는 몸으로 부활할 것이다3). 그러나 악인의 몸은 그들이 거역하던 심판주되신 그리스도에 의하여4) 부끄러운 부활을 맞이할 것이다.

문 88. 부활이 있고 난 후에는 곧 무슨 일이 있는가?
  답. 부활이 있고 난 후에는 곧 천사들과 사람들에 대한 최후의 심판이 있을 것이다1). 그 날과 그 시간은 아무도 알지 못하므로 모두 깨어 기도해야 하며 주님의 오심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2).

문 89. 심판 날에 악인에게는 무슨 일이 있을 것인가?
  답. 심판 날에 악인은 그리스도의 왼편에1) 앉히울 것이다. 그리고 명백한 증거와 그들 스스로의 양심의 충분한 확증에 근거하여2) 그들에게 두려우면서도 공정한 정죄의 선고가 내려질 것이다3). 그리고는 은총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화로운 교제와 성도들과 모든 천사들로부터 멀리 지옥으로 던지움을 받아 육체와 영혼이 함께 마귀와 그 사자(使者)들과 함께 형언할 수 없는 고통의 형벌을 영원히 받을 것이다4).

문 90. 심판 날에 의인에게는 무슨 일이 있을 것인가?
  답. 심판 날에 의인은 구름을 타고 그리스도에게로 인도되어1) 그분의 우편에 앉히울 것이다. 거기서 그들은 공적으로 인지함을 받고 면죄를 받아2) 그리스도께서 천사들과 사람들을 책망하시는 심판3)에 참여할 것이다. 그리고는 천당으로 영접을 받아4) 거기서 모든 죄와 비참에서부터 온전히, 그리고 영원히 자유함을 누릴 것이다5). 수많은 성도들과 천사들과 함께 어울리며6), 특히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께서 직접 보이시고 나타나시는 가운데서, 상상도 못할 기쁨을 만끽하며7), 육체와 영혼이 함께 영원토록 완전히 거룩하고 행복하게 될 것이다8). 이것이 곧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부활과 심판 날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 중에 누리게 될 온전한 교제이다.


하나님 말씀의 교훈과 사람의 의무에 관한 것

문 91. 하나님께서 사람이 다해야 할 의무로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사람에게 나타내 보이신 당신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다1).

문 92.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순종하도록 제일 먼저 나타내 보여주신 법칙이 무엇인가?
  답. 무죄한 상태에 있는 아담에게와 그 안에 있는 모든 인류에게 보여주신 순종의 법칙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고 하신 특별한 명령과 함께 주신 도덕률이었다1).

문 93. 도덕률이 무엇인가?
  답. 도덕률은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각 사람이 하나님의 뜻에 개인적으로 영혼과 육체의 전 인격을 다하여1), 완전히, 항상 복종하고 순종하도록 지시하시고 명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알리는 선포이다. 그리고 사람은 하나님과 다른 사람에게 거룩함과 의로움을 좇아 해야 하는 모든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며2), 그것을 성취할 때 생명을 약속하시고, 그것을 지키지 못할 때 죽음을 선고하시는 하나님의 뜻에 대한 선포이다3).

문 94. 도덕률이 타락 이후에도 인간에게 소용이 있는가?
  답. 타락 이후에는 아무도 도덕률로는 의와 생명을 얻을 수 없지만1), 모든 사람에게, 즉 중생하지 못한 사람이나 중생한 사람에게 다 크게 소용이 있는 것이다2).

문 95. 도덕률이 모든 사람들에게 어떻게 소용이 있는가?
  답. 도덕률은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과1), 또한 그것을 좇아 행해야 하는 사람의 의무에 관하여 알려주므로2) 유용한 것이다. 그 뿐 아니라, 도덕률은 사람들이 그것을 지킬 능력이 없으며, 그들의 성품과 마음과 생활이 죄로 물들었음을 인식하도록 하여3) 죄와 비참을 깨닫는 가운데 겸손하게 해준다4). 그래서 자신들이 그리스도와 그분의 완전한 순종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닫도록 도와준다5).

문 96. 도덕률이 중생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특별히 소용이 되는 점은 어떤 것인가?
  답. 도덕률은 중생하지 못한 사람이 장차 올 진노를 피하도록1) 그들의 양심을 일깨워 그리스도에게로 오게 하는 데2) 소용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계속 죄의 자리에 머물거나 죄의 길로 가면, 변명할 여지없이3) 버림을 당하고, 그 저주 아래 있게 되는 것이다4).

문 97. 도덕률이 중생한 사람들에게 특별히 소용이 되는 점은 어떤 것인가?
  답. 중생하고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도1) 도덕률을 행위 언약으로 받은 것이지만, 그들은 도덕률을 따라 의롭다 함을 받거나2) 정죄되지 않는다3). 그러나 도덕률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유효한 점말고도, 중생한 사람들에게 특별히 소용이 되는 점은, 그들이 도덕률을 성취하신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 있다는 점이다4).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대신하여, 그리고 그들의 유익을 위하여 도덕률의 저주를 견디어 내셨다. 그러므로 도덕률은 그들로 하여금 더욱 감사하게 하며5), 더 조심스럽게 순종의 법칙으로서의 도덕률에 복종하도록 일러주는 것이다6).

문 98. 도덕률을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표현한 곳이 어디에 있는가?
  답. 도덕률은 십계명에서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표현되고 있다. 십계명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음성으로 들려주시고, 손수 두 돌판에 써 주신 것이다1). 그것은 출애굽기 20장에 기록되어 있다. 첫 네 계명은 하나님께 다해야 할 우리의 의무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 여섯 계명은 사람에게 다해야 할 우리의 의무에 관한 것이다2).

문 99. 십계명을 옳게 이해하기 위하여 지켜야 할 규칙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답. 십계명을 옳게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다음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1. 율법은 완전하다. 그리고 그것은 각 사람에게 율법의 의를 이루기 위하여 전 인격을 다하여 온전히 복종하며, 영원토록 전적으로 순종하도록 요청한다. 그러므로 매일의 의무를 완전히 수행하도록 요구하고 지극히 미미한 죄라도 범하지 않도록 금한다1).
    2. 율법은 신령하여 영혼의 이해, 의지, 애정 및 다른 모든 능력에 와 닿는다. 그 뿐 아니라 우리의 말과 일과 행동 하나 하나에까지 그 효능이 미친다2).
    3. 여러 계명에서 같은 하나를 요구하고 금하고 있으나, 그것은 다양한 관점에서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이다3).
    4. 어떤 의무를 행하도록 명하는 곳에는4) 그와 반대되는 죄를 금하고5) 있음이 함축되어 있다. 그러므로 어떤 약속이 부가되고 있으면, 거기에는 그와 반대되는 경고가 포함되어 있으며6), 경고가 부가되어 있는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약속이 포함되고 있는 것이다7).
    5. 하나님께서 금하시는 것은 어느 때를 막론하고 결코 해서는 안된다8).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것은 언제나 우리가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9). 그러나 특정한 의무를 어느 때나 다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10).
    6. 하나의 죄목이나 의무 아래 그것들의 모든 원인들, 방법들, 사건들, 현상들 및 그것들에 대한 도발과 함께 모든 같은 유의 죄목을 금하고 있거나 의무를 명령하고 있다11).
    7.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금하시고 명하신 것을 우리는 우리의 처지에서 힘써 지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리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처지에서 다해야 할 의무를 따라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을 피하거나, 명하신 것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12).
    8. 다른 사람들에게 명하신 것에 대하여, 우리는 우리의 입지와 소명을 따라, 다른 사람들을 도와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13).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금하신 것에 대하여는 그들과 같이 범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14).

문100. 십계명에서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답. 우리는 십계명에서 머리말과 계명의 기본 골격과 그 중 몇 계명에 이유를 드는 말씀으로 첨가되어 계명을 더 강화하는 말씀들을 고려해야 한다.

문101. 십계명의 머리말은 무엇인가?
  답. 십계명의 머리말은 "나는 너를 애굽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라1)"고 하는 이 말씀에 담겨 있다.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영원하시고, 변함이 없으시며, 전능하신 하나님으로서 당신의 주권을 나타내 보이셨다2). 하나님은 홀로, 그리고 스스로 계시는 분이시며3), 당신의 모든 말씀과4) 역사(役事)에게 존재를 부여하신다5). 하나님은 옛 언약의 백성인 이스라엘에게 그러셨듯이, 당신의 모든 백성과 계약을 맺으시는 언약의 하나님이시다6).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이집트의 종살이에서부터 인도해 내셨듯이7), 우리를 영적인 노예 상태로부터 구원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만을 우리의 하나님으로 모셔야 하고 그분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한다8).

문102. 우리가 하나님께 다해야 할 의무에 관하여 말씀하는 네 계명의 내용을 요약해서 말하면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 대한 의무를 말씀하는 네 계명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온 마음과 영혼과 힘과 정성을 다하여 주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것이다1).

문103. 제 일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일 계명은 이것이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1).

문104. 제 일 계명에서 요구하시는 의무는 무엇인가?
  답. 제 일 계명에서 요구하시는 의무는 하나님을 유일하게 참되신 하나님이시요 우리의 하나님으로 알고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분만을 예배하고 영화롭게 해야 하는 것이다1). 그분만을 생각하며2), 명상하며3), 기억하며4), 높이며5), 존중하며6), 찬양하며7), 선택하며8), 사랑하며9), 사모하며10), 두려워해야 하는 것입니다11). 그분을 믿고12), 신뢰하며13), 바라며14), 즐거워하며15), 기뻐해야16) 하는 것이다17). 그분을 열망하고 그분에게 부르짖고 모든 찬양과 감사를 드리고18), 전인적으로 순종하고 복종하며19), 그분을 기쁘시게 해 드리기 위하여 만사에 조심하며20), 어떤 일이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이면, 그 일을 슬퍼하면서21) 하나님과 겸손히 동행하는 것이다22).

문105. 제 일 계명에서 금하시는 죄는 무엇인가?
  답. 제 일 계명에서 금하시는 죄는 하나님을 부인하고 믿지 않는 무신론1)이다. 그리고 하나 이상의 많은 신을 모시거나, 참 하나님 대신 다른 신을 섬기거나 예배하는 것2)이다. 하나님, 우리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여기지 않고3), 계명에서 요구하시는 대로 하나님께 마땅히 할 일을 하지 않거나, 소홀히 하며4), 망각하며5) 몰이해하고6), 하나님께 대하여 잘못된 의견과7) 무가치하고 사악한 생각을 가지는 것8)이다. 하나님의 비밀을 뻔뻔스럽게 호기심을 가지고 추구하며9), 하나님을 모독하고10) 미워하는가 하면11), 자기를 사랑하고12) 자기 유익을 구하며13), 우리의 마음과 뜻과 정성을 하나님께는 전혀 혹은 별로 향하지 않고, 과도하고 무절제하게 다른 사물에다 두는 것이다14). 헛된 믿음15), 불신앙16), 이단17), 미신18), 불신뢰19), 강퍅한 마음20), 자긍심21), 추정하는 일, 육의 안전을 도모하는 일22), 하나님을 시험하는 일23), 불법한 방법을 사용하는 일24), 법적 수단을 신뢰하는 일25), 육적인 쾌락26), 부패한 것, 맹목적인 것, 경솔한 열심27), 미지근한 것28), 하나님의 일에는 죽은 자가 되는 일29), 방황하는 일, 하나님을 버리고 배교하는 일30), 성자(聖者)나 천사나 다른 피조물에게 어떤 형태로든지 예배하는 일31), 마귀와 더불어 계약을 맺거나 의논하는 일32), 마귀의 속삭임에 귀를 기울이는 일33), 사람을 우리의 믿음과 양심의 주관자로 만드는 일34), 하나님과 그분의 계명을 무시하고 멸시하는 일35), 하나님의 영을 거스르고 슬프게 하는 일36),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 대하여 불만스럽게 여기고 참지 못하는 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가하시는 악을 인하여 어리석게도 하나님을 원망하는 일37), 우리에게 속했거나 우리가 할 수 있는 선한 일을 인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는 대신에 운명이나38), 우상이나39), 우리 자신이나40) 어떤 다른 피조물을 찬양하는 일41) 등이다.

문106. 제 일 계명에 "내 앞에서"란 말씀은 특별히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는가?
  답. 제 일 계명에 있는 "내 앞에" 혹은 "내 면전에"라는 말씀은 우리에게 모든 사물을 보시는 하나님께서 다른 신을 섬기는 죄를 특별히 눈을 치켜 떠보시고 아주 불쾌하게 여기신다는 것을 가르친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우상숭배를 말리려고 타이르시는 말씀인 동시에, 우상숭배가 하나님을 진노케 하는 지극히 철면피한 행동임을 알림1)과,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할 때 하나님이 보시는 가운데 하듯이 해야 한다고 설득하는 말씀이기도 하다2).

문107. 제 이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은 이러하다.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1).

문108. 제 이 계명에서 요구하시는 의무는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에서 요구하시는 의무는 이러하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으로 제정하신 모든 종교적인 예배와 규례를 순수하게, 그리고 전적으로 받아 지키고 보전해야 하는 것이다1). 특히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리고 감사하는 일2),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설교하고 듣는 일3), 성례를 집례하고 받는 일4), 교회를 다스리고 권징하는 일5), 교회를 위하여 사역하며 유지하는 일6), 종교적인 금식7),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하고8) 서약하는 일9) 등이다. 그 뿐 아니라, 모든 잘못된 예배를 인정하지 않고, 혐오하며, 반대하는 일10), 각자의 처지와 부름 받으심을 따라 잘못된 예배를 배제하고 우상숭배를 위한 모든 기념물을 제거하는 일이다11).

문109. 제 이 계명에서 금하시는 죄는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에서 금하시는 죄는 하나님께서 친히 제정하신 일이 없는, 그 어떠한 종교적인 예배를 창안하거나1), 권장하거나2), 명령하거나3), 이용하거나4), 어느 정도이든 인정하는5) 모든 행위이다. 사이비 종교를 관용하는 일6), 마음 속으로 하든지, 아니면 어떤 피조물의 형상을 따라 하든지, 삼위의 하나님을, 혹은 그 가운데 어느 위이든 하나님을 대표하는 형상을 만드는 일7), 그리고 그 형상이나 그 형상이 대변하는 신에게 예배하는 모든 일8), 가짜 신을 만들고9) 거기에 절하거나 섬기는 일이다10). 또한 우리 스스로가 창안하고11) 취했든지, 아니면 고대로부터 있었던 관습에서라거나12) 경건에서라거나 무슨 좋은 의향에서라는 등13), 무슨 다른 구실을 붙여서든14),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 요소를 가감하여15) 예배를 부패하게 만드는16) 모든 미신적인 일17)은 금하시는 죄이다. 그밖에 성직매매18), 신성모독19), 하나님께서 정하신 예배와 규례를 무시하거나20), 멸시하거나21), 방해하거나22) 반대하는 등등의 행위이다23).

문110. 제 이 계명을 더 강조하시기 위하여 추가로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을 더 강조하시기 위하여 추가로 하신 말씀, 즉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1) 하는 이 말씀은 우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표현하고 우리 안에 있는 예절을 요구하시는2) 이외에, 하나님께서 우리더러 당신만을 예배하도록 열망하시며3), 모든 잘못된 예배는 영적인 매춘행위이므로4), 그것에 대하여 진노하신다는 말씀이다. 이 계명을 어기는 자들은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로 간주하시고 그들을 벌하시되, 몇 세대에 걸쳐 벌하신다고 경고하시고5), 이를 지키는 자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자로 흡족히 보시어 그들에게 많은 세대에 걸쳐 자비를 베푸시기로 약속하는 말씀이다6).

문111. 제 삼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삼 계명은 이것이다.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1).

문112. 제 삼 계명은 무엇을 요구하시는가?
  답. 제 삼 계명은 우리가 생각하거나 명상하거나 말하고 글을 쓸 때, 혹은 거룩한 신앙고백을 하고 대화를 나눌 때,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우리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도록 해야 하며, 하나님의 이름과 칭호 및 속성1), 그리고 말씀2), 성례3), 기도4), 맹세5), 서약6), 제비뽑기7), 하나님의 역사(役事)8), 그 외에 자기 자신을 나타내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거룩하며 존경하는 마음으로 생각하고9) 명상하고10) 말하며11) 글을 써야 하는 한편12), 하나님의 영광13) 우리들 자신과14) 다른 이들의 선을 위하여15) 거룩한 고백과16) 책임 있는 대화를 할 것17)을 요구하신다.

문113. 제 삼 계명에서 금하시는 죄는 무엇인가?
  답. 제 삼 계명에서 금하시는 죄는 하나님의 이름을 이용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1). 하나님의 이름을 무지하게2), 헛되게3), 불손하게, 불경건하게4), 미신적으로 남용하거나5) 혹은 사악한 마음으로 언급하는 것을 금하신다. 그밖에, 하나님의 칭호6), 속성7), 규례8), 역사(役事)9)를 모독하거나 거짓 맹세함으로써 이용하는 것10)과, 모든 죄악된 저주11), 맹세12), 서약13), 제비뽑기14) 등이다. 그리고 법에 어긋나지 않으면 맹세하고 서약한 것을 어기는 일15), 불법임에도 불구하고 맹세한 것과 서약한 것을 성취하는 일16),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에 대하여 불평하거나17), 논란하거나18), 그것을 호기심으로 꿰뚫어 보려고 하거나20), 하나님의 말씀이나 그것의 어느 부분을 잘못 해석하거나 잘못 응용하거나21), 말씀 전체나 그 일부를 전도시키는 일22), 속된 농담24), 아무런 유익이 되지 못하는, 호기심에서 묻는 의문들, 헛된 말다툼, 잘못된 교리를 고집하는 일25), 점을 치거나 죄악된 정욕이나 행위를 위하여26), 말씀을 위시하여 피조물이나 하나님의 이름 아래 있는 어떤 사물을 남용하는 일27),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와 길에 대하여 악의를 품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41 모든 궁금증은 여기에....답이 있어요 이경숙 05.28 5316
40 옳바른 기도 자세 100가지 이경숙 05.28 4691
39 파워포인트 동영상 강의 최고관리자 02.20 5020
38 인생이란? 최고관리자 02.18 5058
37 음주와 흡연은 죄인가? 최고관리자 01.30 5196
36 “신부님 옷은 왜 검은가요” 최고관리자 12.13 5133
35 죠지 뮬러가 소개하는"하나님의 뜻"을 아는 7가지의 방법 최고관리자 11.13 4613
34 성경은 신비한 책이다 최고관리자 10.25 4931
33 천주교는 예수교와 다릅니다 최고관리자 10.04 4965
32 구약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구원 받았는가 ? 최고관리자 10.04 5065
31 전도 노하우 최고관리자 09.19 4940
30 보혈이란 무엇입니까? 최고관리자 09.13 5126
29 복음을 아시나요? 최고관리자 09.10 5236
28 사도신경 해설 최고관리자 09.07 9573
27 주기도문 해설 최고관리자 09.07 5302
26 인간이 하나님을 만나야 하는 이유 최고관리자 08.24 5290
25 음주와 흡연은 죄인가? 최고관리자 08.23 5271
24 율법의 기능과 목적 최고관리자 08.20 5331
23 노아의 방주에 관한 24개의 질문과 답 최고관리자 08.20 6649
22 사해사본이란 무엇인가? 최고관리자 08.18 5527
열람중 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 최고관리자 08.18 5292
20 큐티란 무엇인가? 최고관리자 08.11 5370
19 신구약중간사 최고관리자 08.10 6062
18 아브라함의 고향 갈대아 우르 최고관리자 08.10 5704
영혼의 양식
주님의 말씀을 묵상
DETAIL VIEW
Schedule
이번달 교회행사 안내
DETAIL VIEW
찾아오시는길
고베성복교회입니다.
DETAIL VIEW
예배안내
  • 주일예배1부 - 오전11시
  • 주일예배2부 - 오후2시
  • 주일중고등부예배 - 오후3시30분
  • 주일어린이예배 - 오전10시
  • 수요예배 - 오후2시
  • 금요심야기도회 - 오후9시
  • 새벽기도회 - 오전5시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