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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T 2007. 10.26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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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주제 : 요한을 통해 박해 상황 하에 있는 일곱 교회를 향한 예수님의 계시와 예언이 편지 형식으로 기록되어 증거된다.
말씀 : 요한계시록 1:1-8
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1:2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하였느니라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1: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그 보좌 앞에 일곱 영과
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1:6 그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1:7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1:8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발췌성구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1:3)

중심단어 : 계시, 증거

주제별 목록작성 : 계시
1절: 계시의 주체와 전달 과정
2절: 계시의 증거자 요한
3절: 예언의 말씀

편지의 인사말
4절: 발신자와 수신자
5-6절: 삼위일체적 구조의 인사말

말씀묵상 : 요한계시록은 계시와 예언과 편지의 삼중 형식을 빌어 전달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로마 제국의 기독교 박해가 극심했던 때에 기록되었습니다.
상황과 필요에 따라 말씀하시는 하나님
제국 초기는 이방 종교에 대해 너그러운 정책이 펼쳐졌으나 네로가 실권을 잡은 이후 ‘황제예배’ 라는 형태로 종교를 탄압하기 시작했습니다. 네로의 박해는 무서운 것이었으나 일시적인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뒤를 이은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박해는 지속적이고 조직적이었습니다. 고난의 현장 속에서 신앙을 포기하고 배교의 길로 돌아서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목숨을 위협하는 박해가 지속되는 급박한 위기의 상황 하에 하나님은 계시와 예언을 통해 당시의 교회들에게 말씀을 전해 주셨습니다. 요한계시록은 ‘예수를 믿는다’는 것이 ‘환난과 참음에 동참하는 것’을 의미하던 시대에 쓰여졌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신앙도 이와 같은 도전 앞에서의 삶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선 성도들을 위해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통해 말씀하고 계십니다.
알파와 오메가 되신 영광의 주
요한의 인사말 다음에 나오는 그리스도에 대한 송영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희생적인 죽음으로 우리를 죄에서 해방하시며, 하나님 아버지를 위해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것을 경축합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을 선포합니다. 그분의 오심은 영광스럽고 동시에 눈에 보이며 보편적인 역사적 사건이 될 것을 증거합니다. 요한의 증거에는 사도적인 복음의 진수가 담겨져 있습니다. 주님의 지상사역과 희생적 죽음, 결정적인 부활과 최고로 높임을 받으심, 구원의 성취와 가시적 재림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박해와 고난의 시기를 이기는 힘의 근원은 복음의 핵심을 소유하는 데 있습니다. 오직 영광을 받으실 분을 알고 그분께 시선과 믿음을 고정시키는 것이 현실을 능히 이겨 나갈 능력을 소유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도움말 : 도움말
1. 계시(1절): 헬라어로는 ‘아포칼립시스’이다. 문자적인 의미는 ‘숨은 것이 드러나다’, ‘감취었던 것이 나타나다’ 라는 뜻이다. 인간의 지식으로는 알 수 없는 진리를 하나님의 영감으로 알려 주시는 행위와 내용 전반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2. 읽는 자와 듣는 자(3절): 이는 한 사람이 큰 소리로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회중이 그 읽는 말씀을 듣는 유대인의 회당 예배 형태를 반영하고 있다.
3. 때(3절): 헬라어로는 ‘카이로스’ 로 ‘작정된 시간’, 즉 예수께서 재림하셔서 하나님의 종말론적 예언을 이루시는 시간을 말한다.
4. 알파와 오메가(8절): 헬라어의 처음과 마지막 철자이다. 처음과 끝을 표현하는 성경 문학적 표현이다.


도움질문 : 관찰
1. 계시의 전달 과정을 살펴보십시오.(1-3절)
2. 누구에게 복이 있습니까?(3절)

묵상/느낀 점
3. 4, 8절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하나님의 속성은 무엇입니까?
4. 어떻게 우리가 제사장이 되었습니까?(6절)

적용
5.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 하나님의 말씀은 당신에게 어떤 역할을 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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