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유칸은 오사카 텐포잔 하버빌리지에 있는 아쿠아리움이다. 텐포잔 하버빌리지에는 카이유칸 이외에도 텐포잔 마켓플레이스, 산토리 뮤지엄, 머메이드 광장, 호텔시갈 텐포잔 오사카, 콜롬버스가 신대륙에 도착했을 때 타고 있었던 산타마리아호 등이 있다.
카이유칸은 입구에서 티켓을 사고, (어른 2000엔, 어린이 900엔) 3층 입구로 들어서면 '물고기의 통로'로 머리위로 물고기가 지나다니는 길을 지나, 8층으로 올라가게 된다. 도착하면 "일본의 숲"이라는 이름으로 물과 육지에서 사는 동물들을 볼수 있게 된다. 그 뒤로 가장 큰 수족관을 중심으로 내려오면서 수족관 내부를 관람하면 된다.
내려오면서 수족관 반대편으로 수달, 해달, 니모를 찾아서에 나오는 물고기, 펭귄등도 만날 수 있다. 중간쯤 내려오면 돌고래를 만날 수 있다.
카이유칸은 태평양을 둘러싼 화산대와 환태평양의 화산대를 컨셉으로 하여 가운데의 가장 큰 수족관이 태평양관이고, 그 주변의 작은 수족관에는 태평양 주변의 바닷가에 서식하는 물고기와 동물들을 만날 수 있게 되어있다.
전체 수족관을 다 관람하고 마지막에 만나는 기념품 코너에는 카이유칸에서 만났던 동물들의 인형이나 핸드폰줄, 열쇠고리등 다양한 물건들이 있는데, 너무 예쁜 것들이 많아서 사지 않고는 지나칠 수 없게 되어있다.
개관시간 : 10:00~20:00 (입장은 1시간 전까지, 계절에 따라 변동 가능)
주소 : 오사카시 미나토구 카이간도오리 1-1-10
전화 : 06-6576-5501
홈페이지 : http://kaiyuk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