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문화와 습관

일본의 전통 음식

이경숙 0 5,862
▶ 일본요리의 특징
`일본요리는 눈으로 먹는 요리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일본요리가 얼마만큼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중요시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그러면 보기에 좋은 일본요리의 맛은 어떠할까?
일본은 사면이 바다로 되어 기후 풍토적으로 확실한 한란의 지역이며 산과 강이 있어 사계절 마다 생산되는 요리의 재료가 상당이 풍부하다.
이러한 자연으로부터 얻은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식품 고유의 맛과 멋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조리방법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시각과 미각의 맛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일본인만의 요리를 만들수 있는 것이다.
 
- 어패류를 이용한 요리가 발달하였기에 신선도와 위생을 제일 중요시한다.
- 요리를 담을 때 기물과 공간 및 색상의 조화를 예술적 차원으로 승화시킨다.
- 요리의 양이 적은 반면에, 섬세하고 계절감이 뚜렷하다
 
▶ 세계 제일의 장수국은 식습관의 결과
일본음식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사시미(회)와 스시(초밥)다.
그만큼 섬나라인 일본은 지형적 특성에 의해 해산물이 발달했다.
생선을 날것으로 먹는다고 미개인 취급하던 서양인들이 오히려 그 맛에 반해버렸고, 이제 사시미와 스시는 세계적인 고급요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일본음식이 달고 싱거운 것은 조미료를 많이 사용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본음식에 사용되는 조미료는 설탕, 소금, 간장, 식초, 된장 등 다섯가지다.
특히 간장이 많이 사용된다. 우리의 영원한 히어로인 고추장과 마늘을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당연히 싱거울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일본이 세계 제일의 장수국인 것은, 적게 먹고, 고기보다 해산물을 즐겨먹으며, 맵고 짜지 않게 담백하게 먹는 식습관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일본의 전통 음식
나베모노(なべもの) - 냄비요리, 국물요리
냄비에 여러 가지 재료를 넣고 국물을 넣어 끓인 것으로 대표적인 요리로 샤브샤브가 있다.
 
샤브샤브(しゃぶしゃぶ)
얇게 썬 소고기를 끓는 국물 속에 넣어 가볍게 익히는데 그때 나는 소리가 '샤브샤브'라고 들린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것이다.
고기를 끓는 물 속에서 익히므로 고기 속의 지방질도 빠져 아주 맛있게 먹을 수가 있다. 고기 외에 배추, 쑥갓, 버섯 등의 야채나 당면 같은 곤약 등도 같이 살짝 데쳐서 먹는 가격이 비싼 고급음식에 속한다.
 
스시(壽司) - 초밥
생선과 야채를 넣은 스시는 식초, 소금, 그리고 미린(조미료로 쓰는 달콤한 쌀술)으로 맛있게 조미한 대중적인 일본음식이다. 초밥은 원형, 또는 여러 가지 다른 모양의 형태로 생선이나 조개류와 계란·야채 등의 날것이나 조리한 것을 섞어서 밥속에 넣거나 얹어서 만 것이다. 초밥은 보통 손으로 간장에 찍어 먹는다.
 
덴뿌라(てんぷら) - 튀김
해산물과 야채튀김 등의 재료를 계란을 섞은 밀가루 반죽에 무쳐 식용유에 튀겨낸 것이다. 먹을때는 달콤한 쌀술로 맛을 낸 간장에 찍어 먹는다. 이 간장소스에는 채친 무와 생강을 넣기도 한다. 원래 새우, 오징어, 생선, 붕장어 등을 혼합한 재료에 찬물과 계란, 밀가루 등을 섞어 묽은 반죽처럼 만든 후 내용물을 넣었다가 빼서 참기름과 같은 기름에 튀겨낸 음식을 가리킨다.

사시미(刺身) - 회
일본의 일품요리를 대표하는 것이 사시미이다.
일찍부터 생선 먹는 방법이 발달하여 계절, 생선의 맛이나 촉감에 따라 다양한 요리가 등장한다.
회에 쓰이는 재료는 무수히 많으나 재료에 따라 써는 방법도 여러가지어서, 사시미 문화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이다.
 
소바(そば) - 메밀국수
계란과 고구마 전분을 첨가한 메밀가루로 만든 가늘고 긴 갈색을 띤 국수로 국물을 뜨겁게 해서 먹거나, 차갑고 순한 간장 국물에 조금씩 찍어서 차게하여 먹는다.
잘게 썬 파와 다른 양념을 조미료로 사용한다.
소바에는 묽은 양념장이 나오는데, 이 양념장은 동쪽으로 갈수록 진해지는 경향이 있다.
 
라멘(ラ-メン)
주로 일본인 입맛에 맞게 양념한 중국식 밀가루 국수를 간장 소스나 된장으로 양념한 맑은 국물에 말아서 먹으며, 얇게 저며 구운 돼지 고기와 콩나물, 중국 죽순 등을 곁들여 멱기도 한다.
 
지역마다 지역을 대표하는 여러종류의 라멘들이 탄생했으며 나름대로의 조리법을 비밀스럽게 간직하고 있다.
동경시내 또는 대도시내 유명한 일본식 라멘집앞에서는 점심시간마다 50m - 100m에 달하는 줄들을 쉽게 볼수 있다.
대부분 일본식 라멘집들은 소규모이며 주방장들이 직접 즉석에서 말아주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식 생라멘은 우리가 즐겨 찾는 인스턴트라면과는 달리 밀가루를 즉석에서 삶아 면을 뽑아내고 기름을 사용하지 않은 자연 면으로 만든다.
따라서 우리가 생각하는 기름에 튀긴 꼬불꼬불한 면발 대신에 국수가락 처럼 기름기가 없는 면이 돼지고기나 닭고기 또는 해산물 국물과 어울어져 제공된다.
 
스이모노(吸い物) - 국
스이모노를 크게 분류하면 맑은 장국과 된장을 풀어 끓인 탁한 국으로 나눌 수 있다.
일본의 국은 숟가락으로 떠먹는 대신 젓가락으로 가볍게 저어 그릇을 입에 대고 마시며 가끔 내용물을 젓가락으로 건져 먹는다.
대표적인 것으로 미소시루가 있다.
 
야키모노(燒き物) - 구이
구이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데리야키와 오코노미야키를 들 수 있다.
 
데리야키 (てりやき) ::
소고기나 돼지 고기,또는 생선에 양념을 발라서 구운 것. 이때 쓰는 양념이 데리소스이다.
 
오코노미야키 (お好み燒き) ::
우리나라의 빈대떡처럼 밀가루, 전분, 달걀 등을 반죽한 것의 위에 파, 양배추, 콩나물, 돼 지고기, 소바, 김 등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를 올려놓고 철판위에 구워 오코노미야키 소스(돈까스소스와 비슷함)를 발라먹는다.
 
니모노(煮物) - 조림
니모노는 조림이라 할 수 있다.
다시마나 가다랭이포 국물에 간을 맞추고 육류·어패류·야채류 등을 넣고 조려서 연하게 조리한 요리로, 반찬은 물론 술안주까지 일본인의 평상시 식단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요리이다.
 
스노모노(酢の物) - 초무침
스노모노는 초무침이라 할 수 있는데, 어패류나 야채를 소금에 절였다가 설탕·식초·간장을 넣고 새콤하게 무치는 요리이다.
식사 도중 입안을 산뜻하게 하거나 입가심을 위한 것으로 서양 요리의 샐러드와 비슷한 반찬이다.
스노모노는 적은 양으로 계절 감각을 나타낼 수 있어 일본 요리에서는 빠져서는 안 될 요리이며, 더욱이 주 요리 사이에 영향의 균형을 맞추기도 한다.
 
쯔케모노(漬物) - 김치류
쯔케모노는 채소류를 소금, 쌀겨, 된장, 간장 등에 담가 만든 일본식 김치로, 입 안을 개운하게 해 차의 맛을 더욱 느끼게 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다쿠앙과 우메보시다.
 
우메보시(梅干し):: 매실짱아찌
일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수 있다. 매화는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우메보시는 매화 열매인 매실로 만들어진 대표적인음식이다.
새콤한 맛으로 한국사람들이 제일 싫어하는 일본음식이라고 한다. 옛날부터 보존식품으로 중요시되어 왔으며, 흰밥과 먹는 것이 보편적이고, 찜요리나 쯔께모노, 과자등의 맛을 내는데에 쓰인다.

쯔키다시(突き出し) - 곁들인 안주
쯔키다시는 식욕을 촉진하도록 간단히 입가심을 하는 요리로 죽순두부·달걀두부 등을 차게 해서 먹기도 하며 겨울철에는 생선·미역·해삼 등을 먹는다.
반주에 곁들이는 가벼운 술안주로 적당하다.
 
야키니쿠(燒き肉) - 불고기 종류
일본사람에게 인기 있는 우리 나라의 음식으로 단연 야키니쿠를 들 수 있다.
불고기나 삼겹살 등의 육류를 구어 먹는 것으로 특히 '야키니쿠 타베호다이(燒き肉食べ放題)' 이라 해서 뷔페와 같이 먹고 싶은 만큼 먹을 수 있는 음식점이 있어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물론 가격도 저렴하다.
 
벤또- 도시락
일본에서는 편의점이나 도시락 전문점 등 어디에서든 도시락을 쉽게 살 수 있다.
주로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많이 먹는데, 점심시간이면 도심 어디서나 줄을 서서 도시락을 사려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하나미(花見)등의 피크닉에도 빠질 수 없는 것이 도시락으로, 싼 것부터 매우 비싼것까지 다양하다.
 
카레 & 돈까스 (カレ- & 豚カツ)
일본의 전통음식이 아님에도 어느덧 일본의 가장 대중적이 음식이 되어 버린 카레와 돈까스는 일본인들에게 최고의 인기 음식이다.
싼 것부터 비싼 것까지 음식의 종류와 가격이 다양하며, 카레의 경우 우리보다 색이 진하며 각양각색의 재료가 양념으로 사용된다.
일본의 돈까스는 우리나라의 돈까스와는 질과 맛에서 한 차원 높은데, 최근 우리나라에도 일본식 돈까스를 표방하는 가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일본의 돈까스는 우리나라의 돈까스와는 질과 맛에서 한 차원 높은데, 최근 우리나라에도 일본식 돈까스를 표방하는 가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56 아픔을 딛고 선 고베 이경숙 02.09 6100
55 설날이 즐거운 일본 주부들 이경숙 12.27 5744
54 이코마 산 이경숙 11.23 5738
53 나다고고 이경숙 11.23 5648
52 기타노쵸 이경숙 11.23 5314
51 모토마치 이경숙 11.23 5614
50 고베 해변 이경숙 11.23 5775
49 히메지 성 이경숙 11.23 5814
48 롯코·아리마 온천 이경숙 11.23 5933
47 산노미야 이경숙 11.23 5796
46 구마모토(규슈) 댓글1 이경숙 10.03 5936
45 나가사키 : 원폭의 흔적 이경숙 09.26 6032
44 일본 3대 정원의 하나, 겐로쿠엔(蒹六園) 댓글1 이경숙 09.25 7375
43 일본 어학연수의 허와 실 이경숙 09.25 5789
42 지역정보 이경숙 09.24 6412
41 [홋카이도] 노보리베츠 시대촌 이경숙 09.24 6105
40 페리타고 후쿠오카-오사카, 고베 여행! 이경숙 09.24 6384
39 약국인가, 화장품 가게인가? 이경숙 09.24 5986
38 오사카 아쿠아리움 카이유칸 이경숙 09.24 6334
37 일본 제일의 산, 후지산 이경숙 09.24 5983
36 왜 일본인은 하나미와 하나비를 미치도록 좋아하나? 이경숙 09.24 6182
35 일본 3대 정원의 하나, 겐로쿠엔(蒹六園) 이경숙 09.24 6039
34 몸에 좋은 두부로 건강해지자! 이경숙 09.24 5815
33 온천갈 때 알아두시면 좋아요 이경숙 09.24 6113
영혼의 양식
주님의 말씀을 묵상
DETAIL VIEW
Schedule
이번달 교회행사 안내
DETAIL VIEW
찾아오시는길
고베성복교회입니다.
DETAIL VIEW
예배안내
  • 주일예배1부 - 오전11시
  • 주일예배2부 - 오후2시
  • 주일중고등부예배 - 오후3시30분
  • 주일어린이예배 - 오전10시
  • 수요예배 - 오후2시
  • 금요심야기도회 - 오후9시
  • 새벽기도회 - 오전5시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